최종편집:2024-04-25 21:39 (목)
광명, 수도 정수필터 변색 원인은 ‘망간’
상태바
광명, 수도 정수필터 변색 원인은 ‘망간’
  • 경도신문
  • 승인 2023.08.23 2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는 최근 발생한 가정 내 수도 정수필터 변색 원인을 명확하게 규명하기 위해 전문기관 등에 검사를 의뢰한 결과 23일 망간이 주요 원인으로 나타났다.

시는 지난 6월 15일 변색된 필터와 수돗물의 성분분석을 먹는 물 검사 공인인증기관인 KOTITI시험연구원과 KRICT한국화학연구원에 의뢰했다.

필터 검사 결과 변색된 필터에서 철과 망간 성분이 검출됐고 수돗물 60개 항목 성분분석 결과 먹는 물 수질기준에는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 결과를 토대로 상수도 분야 전문기관인 한국상하수도협회 기술자문을 의뢰해 관계 전문가 지원을 통해 이번에 발생한 수도 필터 변색의 원인을 규명했다.

주요 원인으로는 노온정수장에서 공급받는 원수에서 망간 농도 증가에 따라 정수장에서 생산된 수돗물의 망간 농도가 0.006mg/L 정도로 가정에 공급돼 수도 정수필터에서 변색이 빨리 이뤄진 것으로 밝혀졌다.

망간의 법적 수질기준은 0.05 mg/L 이하이나 수질기준 이하, 정량한계 수준의 극미량이라도 일정 기간 필터를 통과하는 경우 필터 변색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는 앞서 6월 초 필터 변색으로 인한 민원 발생 즉시 탁도, 철, 구리, 아연, 망간, 염소이온, 암모니아성질소에 대해 자체 먹는물 수질검사를 실시한 결과 먹는물 수질기준에는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시는 수돗물에서 망간 성분이 극미량 검출된 것을 확인하고 노온정수장 생산과정에서 망간 제거율을 높이기 위해 염소소독을 강화해 운영하고 공정 과정별 중금속 검사를 실시하는 등 정수장에서 생산된 수돗물에서 망간이 검출되지 않도록 운영하고 있다.

박승원 시장은 “수돗물에 포함된 망간에 의해 수도필터 변색이 빠르게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정수장에서 생산된 수돗물에서 망간이 검출되지 않도록 공정 운영을 강화해 이와 같은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가정 내 수도 정수필터는 수돗물에 포함된 극미량의 철, 망간 등의 인체에 필요한 미네랄 성분들이 일정 기간 이상 필터를 통과할 경우 필터 변색이 일어나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으로 인한 수도필터 변색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시민들의 인식 개선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