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5 21:39 (목)
하남종합운동장 이전 추진
상태바
하남종합운동장 이전 추진
  • 전건주 기자
  • 승인 2023.09.14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당성 및 기본 구상 용역 착수

하남시가 미사강변도시에 위치한 하남종합운동장 이전에 대한 하남시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종합운동장 이전 타당성 및 기본 구상 용역’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하남종합운동장’은 미사강변도시 중심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조명탑으로 인한 빛 공해와 실외 체육시설에서 발생하는 소음 등으로 인해 인근 주거지역의 주민들이 불편을 호소하는 일이 많았다.

또한 교산지구 개발 후 맞이할 인구 50만 도시 규모의 거점 체육시설로서 역할을 하기엔 지나치게 협소한 데다 시설 대부분이 전국 대회 등 대규모 행사를 유치하기에 적합하지 않아 이전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시는 하남종합운동장 이전 기본 구상 용역 추진에 앞서 지난 5월 지역주민 대표 및 체육 관계자를 중심으로 민·관 협업 회의를 개최해 종합적인 의견을 수렴한 바 있으며, 주요 의견으로는 실내 체육시설 존치 및 인구계획을 고려한 종합 체육시설 건립 등이 제시됐다. 

이에 시는 이달 1일 ‘종합운동장 이전 타당성 및 기본 구상 용역’의 용역사 선정을 위한 용역 입찰 공고를 냈으며, 앞서 용역 입찰 제안서 평가를 위해 ▲지역 개발 ▲도시 개발 ▲경관 ▲조경 분야 전문가를 모집했다. 

시는 전문가를 통해 용역 지원 업체가 제출하는 제안서의 내용을 평가하고 전문적인 검토를 수행할 방침이다.

‘종합운동장 이전 타당성 및 기본 구상 용역’에 소요되는 예산은 2억 4800만 원이며 ▲지역 현황 및 관련계획 분석 ▲비전 및 전략 방향 ▲이전 예비 후보지 선정 ▲기본 구상 수립(이전 후보지 및 기존 종합운동장 부지) ▲타당성 분석 및 사업 실행화 방안 ▲단계적 실행, 협업체계 구축 및 체육시설 운영 효율화 전략 수립 등 다양한 계층의 주민 의견을 수렴해 종합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용역에서는 ‘기존 선동둔치 체육시설에 대한 재구성 및 기본 구상’도 함께 검토하기로 했다.

하남종합운동장을 이전하더라도 주민 이용 수요가 많은 생활체육시설인 국민 체육센터·제2체육관 등의 존치를 전제로 기본 구상안을 마련할 계획이며, 용역 진행 과정에서 권역별 주민 설명회 등을 통해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사업 추진 방향을 결정할 예정이다.

시는 앞서 3월 제1회 추경에서 해당 용역비를 확보했으며, 늦어도 다음 달에는 용역에 착수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