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18 21:31 (목)
가을 행락철 교통사고 주의보
상태바
가을 행락철 교통사고 주의보
  • 경도신문
  • 승인 2023.10.30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부평경찰서 교통안전계 경장 정성윤
인천부평경찰서 교통안전계
경장 정성윤

화창하고 맑은 날씨가 이어지는 가을철에 단풍구경 등 나들이를 위해 관광명소를 찾는 행락객들이 증가하면서 교통사고 발생 위험도 함께 증가할 수 있다.

최근 3년간(2020~ 2022)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 분석 결과에 따르면 가을 행락철(10~11월) 교통사고가 그 외 기간 대비 교통사고가 10.1%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가을 행락철엔 하루 평균 602건의 교통사고가 발생, 9.3명이 사망하고 865.7명이 다친 것으로 나타났다.

가을철은 일년 중 맑은 날이 많고 기온도 이동하기에 좋아 행락객들이 많아지고, 차량 운행량이 증가함에 따라 가을철 사고에 대해 유의해야 함을 보여준다.

즐겁고 행복한 가을 나들이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팁을 기억해두길 바란다.

첫째, 출발 전 차량 안전점검은 필수다.

제동장치, 타이어 등 안전관련 사항은 필수로 점검하고, 차량 정체에 대비해 연료를 충분히 채운 후 출발해야 한다.

또한 행선지에 대한 도로와 기상정보 등을 반드시 확인하도록 한다.

둘째, 긴급 상황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전면허증, 보험증권, 안전삼각대를 준비하고, 긴급서비스 전화번호 등을 메모해 둔다. 갑자기 돌발 상황에 대비해 당황하지 않고 안전하게 대처, 2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준비다.

셋째, 주행 중에는 전 좌석 승차자가 안전띠를 착용하는 것이다.

생명지킴이인 안전띠를 착용하는 것만으로도 인명피해를 절반 이상 줄일 수 있다.

넷째, 졸음운전은 피하도록 한다. 장거리나 심야운전의 경우 2시간마다 휴식을 취하고, 동승자와 교대운전 등을 통해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한다.

다섯째, 교통법규를 철저히 준수하도록 한다.

과속, 중앙선 침범 등 위험운전 행위는 물론이고 음주운전도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 

좋은 사람과 즐거운 마음으로 떠나는 가을 여행길, 우리 모두 안전운전 수칙을 준수해 교통사고를 예방하도록 하자. 

무엇보다 멋진 가을을 즐기는 여유로운 마음처럼 조급함을 떨쳐버리고 상대방에게 배려와 양보를 실천해 모두가 함께 즐기는 풍요로운 가을이 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