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9 02:57 (월)
남양주 와부도서관 ‘상상 공작소’ 개소
상태바
남양주 와부도서관 ‘상상 공작소’ 개소
  • 박복남 기자
  • 승인 2023.11.16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D 프린터·레이저 커팅기 등 갖춰 시제품 제작 가능
주광덕 남양주시장이 지난 15일 와부도서관에서 열린 ‘상상 공작소 개소 행사’에 참석해 각종 디지털 기기 및 첨단 장비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제공=남양주시)
주광덕 남양주시장이 지난 15일 와부도서관에서 열린 ‘상상 공작소 개소 행사’에 참석해 각종 디지털 기기 및 첨단 장비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제공=남양주시)

남양주시는 지난 15일 와부도서관에서 시 최초 공공 도서관 메이커 스페이스 공간인 ‘상상 공작소’개소 행사를 열었다. 

‘메이커 스페이스’는 누구나 쉽게 다양한 디지털 정보기술을 배우고 자유롭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장비 시설을 갖춘 창작 활동 공간으로, 예비 창업자 및 창업자의 시제품 제작까지 가능하다.

이날 행사는 주광덕 시장을 비롯한 주요 내빈과 지역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토마타 오르골 만들기 체험 ▲조금주 작가의 ‘도서관 메이커 스페이스를 말하다’강연 ▲오리지널 과학마술 콘서트 공연 ▲시설 홍보, 스캔 앤 컷 토퍼·버튼 프레스 손거울 만들기, 전자 미술 공작 등 부대행사 등이 진행됐다.

특히, 주 시장은 3D 프린터, 3D스캐너, 레이저 커팅기, 드로잉 패드, 자수 재봉틀 등 상상공작소의 각종 디지털 기기와 첨단 장비를 둘러보며 도서관에서 취득한 정보를 창작·구상 등 바로 작업해 볼 수 있는 장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주 시장은 “각종 메이커 장비를 갖춘 ‘상상이 실현되는 곳, 와부도서관 상상 공작소’가 학습·창작·공유의 즐거움을 제공하고, 지식정보 격차를 해소해 지역주민에게 창작·교육·창업을 지원할 수 있는 지역사회 복합 커뮤니티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상상 공작소는 매주 월~목요일과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주 5일제로 운영되며, 금요일과 일요일은 휴관한다. 

메이커 장비를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사전에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장비 사용 예약 신청을 해야 하며, 공유 공간의 경우 별도의 사용 신청 없이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