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5 21:39 (목)
제18회 광명시 자원봉사자 대회 ‘성료’
상태바
제18회 광명시 자원봉사자 대회 ‘성료’
  • 김종식 기자
  • 승인 2023.11.28 2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자원봉사 비전 선포… 5대 전략 설정
박승원 광명시장이 28일 광명시민회관에서 열린 ‘제18회 자원봉사자 대회’에 참석해 새 비전을 선포하고 있다. (사진제공=광명시)
박승원 광명시장이 28일 광명시민회관에서 열린 ‘제18회 자원봉사자 대회’에 참석해 새 비전을 선포하고 있다. (사진제공=광명시)

광명시가 ‘광명시 자원봉사센터 법인 설립 20주년’을 맞아 제2의 도약을 본격화한다.

시는 28일 광명시민회관에서 ‘제18회 광명시 자원봉사자 대회’를 개최하고 ‘함께하는 자원봉사, 봉사특별시 광명’을 새 비전으로 선포했다. 

시의 새 자원봉사 비전은 ‘자원봉사 가치 확장과 참여 확산’을 내용으로 하는 자원봉사 진흥 제4차 국가 기본계획과 ‘함께하는 시민, 웃는 광명’이라는 민선 8기 시정 방향을 연계해 시의 자원봉사 생태계를 강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센터는 이를 실현하기 위한 5대 전략을 ▲자원봉사 사업 내실화 ▲자원봉사자 지원 체계 구축 ▲자원봉사 네트워크 확장 ▲자원봉사 저변 확대 ▲지속 가능 경영 기반 확립으로 설정했다.
 
다양한 자원봉사 사업 개발과 지역사회, 국제사회와의 네트워크 확대, 자원봉사 기록화 및 홍보 강화를 통해 자원봉사를 활성화하고, 자원봉사자 지원 체계를 고도화해 자원봉사자의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세부적인 목표다.

박승원 시장은 “위대한 도시는 위대한 시민이 만들고 위대한 시민은 자원봉사를 통해 실천한다”며, “이번 비전 선포를 지난 20년을 바탕으로 더 나은 20년을 향해 재도약하는 시작으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자원봉사는 불안을 희망으로 바꾸고 사회 안전망을 강화하며 기후 위기 극복·불공정과 불평등 해소에 기여한다”며, “앞으로도 참여와 연대를 기반으로 자원봉사를 활성화해 광명시의 회복과 성장을 도모하고 균형 발전과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1997년 출범한 센터는 운영의 독립성과 공공성 확보를 위해 2003년 12월 전국 최초의 재단법인으로 설립돼 운영 중이다. 

그간 시민의 안전과 복지 증진, 문화 예술 향유 등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한 결과 지난해에는 등록 자원봉사자 10만 명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뒀다. 

현재 등록 자원봉사자는 10만 3275명, 등록 단체는 280곳, 봉사 수요처 등록 수는 317곳에 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