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5 21:39 (목)
의왕형 어린이집 모델 개발
상태바
의왕형 어린이집 모델 개발
  • 김범준 기자
  • 승인 2023.12.13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부터 총 107개소 전면 시행

의왕시가 ‘의왕형 어린이집 모델’의 개발을 완료하고 내년부터 지역 내 107개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전면 시행에 나설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의왕형 어린이집’은 아이가 쑥쑥 자라는 보육친화도시 의왕을 목표로 추진하는 민선 8기 공약사업으로, 의왕지역 특성 및 보육환경을 반영한 ▲친환경 보육환경 조성 및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친환경 교재교구 지원 ▲보육 공동체 역량 강화 등 의왕만의 특색 있는 어린이집 모델을 개발해 보육 서비스 품질 향상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해 11월 보육 담당 공무원 및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T/F팀을 운영하고, 총 4차에 걸친 회의를 통해 의왕형 어린이집 모델 및 선정 기준, 지원 내용 등에 대한 구상을 확정했다. 

이어 올해 7월 시범 어린이집 30개소를 선정해 친환경 교재교구비 및 친환경 보육환경(공기 살균기) 조성비를 지원하고, 8월부터 이달까지 총 3개 프로그램(놀이 문화, 숲 체험, 기후 위기)에 대한 시범운영을 진행했다.

또한 월 1회 보육교사 학습 공동체를 운영해 시범사업에 대한 질의 토론 및 어린이집 간의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정보 교환 등을 진행하는 등 프로그램 운영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왔다.

김성제 시장은 “의왕형 어린이집의 목표는 보육교사의 역량을 강화해 교육의 질을 향상하고, 생태 및 환경교육을 통해 생명 존중의 인성 교육 및 환경 보호를 실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의왕시 어린이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최상의 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시는 오는 20일 ‘의왕형 어린이집 최종 보고회’를 열어 기후 위기 연구 용역 및 특성화 프로그램 시범사업 운영 결과를 검토하고 ‘2024 의왕형 어린이집 운영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