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5 21:39 (목)
광명, 노후 아파트 재건축 정밀 안전 진단
상태바
광명, 노후 아파트 재건축 정밀 안전 진단
  • 김종식 기자
  • 승인 2023.12.17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는 재건축 정비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예비 안전 진단이 통과된 하안주공 1~12단지와 철산 우성아파트 등 노후 공동주택 13개 단지에 대해 재건축 판정을 위한 정밀 안전 진단을 실시한다.

시는 초기 비용 문제로 재건축 추진에 어려움을 겪던 주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안전 진단 비용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경기도 정비 기금 지원금 15억 원과 시비 15억 원을 추경으로 편성·확보했다.

시는 재건축 판정을 위한 정밀 안전 진단 수행 용역업체를 선정하기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단지별로 계약이 이뤄지면 내년 상반기에 정밀 안전 진단에 착수해 하반기 완료를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재건축 사업 추진을 결정하는 첫 단추인 안전 진단은 주거환경, 설비 노후도, 구조 안전성, 비용 분석 4개 항목을 평가한다. 

평가 결과 ‘재건축’, ‘조건부재건축’, ‘유지 보수’를 판정하며 ‘재건축’인 경우 재건축 추진이 가능하다.

앞서 시는 주거환경 정비를 위해 과도하게 규제됐던 재건축 안전 진단 기준에 대해 개선을 요청했으며, 국토교통부에서는 지난 1월 구조 안정성 점수 비중을 낮추고 주거환경, 설비 노후도 평가 비중은 확대하는 등 주택 재건축 판정을 위한 안전 진단 기준을 합리적으로 개선한 바 있다.

박승원 시장은 “수억 원에 달하는 비용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주민을 지원하기 위해 광명시에서 안전진단 비용을 전액 지원해 추진하기로 했다”며, “앞으로도 주거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