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9 16:00 (월)
이천시 ‘화장시설 설치 후보지’ 공모
상태바
이천시 ‘화장시설 설치 후보지’ 공모
  • 임종대 기자
  • 승인 2024.01.14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인센티브 100억 원 투입… 내년 4월 착공

이천시가 지난 12일부터 다음 달 29일까지 ‘화장시설 설치 후보지’선정을 위한 공모를 진행한다. 

이번 공모에는 신청지역 주민 가구의 동의(70% 이상)와 인접지역(신청지역과 경계를 접하고 있는 마을의 60% 이상)의 주민 대표 동의를 조건으로 해당 지역뿐만 아니라 인접지역의 주민 합의를 통해 지역주민의 반대 민원을 최소화해 성공적인 화장시설 건립을 추진하는 것에 초점을 뒀다.

또한 화장시설 유치에 따른 선정지역 및 인접지역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주민 인센티브 100억 원을 유치지역 30억 원, 주변지역 40억 원, 해당 읍·면·동 30억 원으로 배분해 해당 지역의 주민 숙원사업으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시는 투명하고 개방적인 공모를 위한 방안으로 해당 지역 마을뿐만 아니라 민간 법인까지 신청 대상을 확대해 민간 참여의 기회를 부여했다.

이와 함께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공모 기간 중 14개 읍·면·동을 방문해 사업 설명회를 실시할 계획이며, 관심 있는 마을의 사업 설명 요청에도 적극 대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역 내 화장시설의 부재와 점점 늘어나는 화장 수요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화장시설 건립’은 전국 지자체의 공통적인 과제이며, 지역주민 반대로 인한 주민갈등을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사업 시행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므로 순조로운 사업 실시를 위해 시는 지속적으로 주민과 소통해나갈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공모를 통해 신청지를 접수받아 서류 심사 및 현장 조사를 거쳐 오는 3월 내로 최종 사업 부지를 선정할 계획”이라며, “원정 화장에 따른 주민 불편을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 내년 4월 공사를 착공해 2026년 3월 준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