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5 21:39 (목)
종합청렴도 ‘2년 연속 2등급’ 고양시… ‘청렴 1번지’ 노린다
상태바
종합청렴도 ‘2년 연속 2등급’ 고양시… ‘청렴 1번지’ 노린다
  • 마용문 기자
  • 승인 2024.02.15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부패·청렴 신규시책 다양화…‘청렴 최우수기관’ 도약의 해로
자체감사 내실화, 사전예방 감사시스템 운영…신뢰받는 감사행정 추진
이동환 시장 “시민 눈높이 맞는 청렴시책 추진해 청렴특례시 만들겠다”
이동환 고양시장
이동환 고양시장

고양시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2023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경기도 특례시 중 유일하게 2년 연속 2등급을 달성했다. 

시는 반부패·청렴 정책을 확대하고 자체감사 내실화와 실효성 있는 사전예방 감사체계 운영으로 올해 청렴1등급을 달성해 청렴특례시로 도약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동환 시장은 “시민 눈높이에 맞춰 더 높은 수준의 청렴도를 달성하기 위해 부패취약 분야 개선 등 다양한 청렴시책을 발굴·추진하고 효과적인 사전감사체계를 운영해 올해는 청렴 최우수기관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 2년 연속 청렴도평가 2등급 달성…청렴도시 입지 굳혀

청렴협의체 간담회에서 청렴실천을 결의한 이동환 고양시장
청렴협의체 간담회에서 청렴실천을 결의한 이동환 고양시장

공공기관 종합청렴도평가는 매년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공공기관의 청렴수준을 평가해 청렴인식과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실시한다. 

각급 기관별로 청렴체감도와 청렴노력도, 부패실태를 종합 평가해 국민에게 공개한다. 

고양시는 이번 종합청렴도평가에서 전국 시 단위 평균보다 5.6점이 높은 82.2점을 받아 지난해에 이어 우수등급에 해당하는 종합청렴도 2등급을 달성했다. 

특히, 지난해보다 청렴체감도가 한 단계 상승하며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종합청렴도 평가 최초로 청렴체감도와 청렴노력도 모두 2등급을 받았다.

청렴체감도 향상에는 공직사회 청렴 일상화를 통한 내부체감도 향상이 효과를 나타냈다. 

고양시 청렴협의체 간담회
고양시 청렴협의체 간담회

시는 부정청탁, 갑질, 이해충돌 사례 등을 웹툰과 카드뉴스 형식으로 제작, 내부 인트라넷에 제공해 업무를 시작하는 직원들이 자연스럽게 청렴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법률 지식을 익힐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매주 수요일 아침이면 사무실 내에서 활기찬 음악과 함께 생활 속 청렴이야기 등을 담은 청렴콘텐츠가 흘러나오도록 ‘청렴방송’을 진행해 직원들의 청렴의식을 높이고 있다.

청탁금지법, 이해충돌방지법 등을 주제로 한 청렴 골든벨과 시민·공직자가 공감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반부패·청렴 슬로건을 제안하는 공모전, 기업인과 함께하는 청렴교육, 청렴 캘리그라피 액자 제작 등 부서별 특성을 살린 자율적인 청렴시책들도 내부청렴도를 높였다.

>>>> 엠지세대 토크콘서트 등 신규시책 다양화…청렴‘최우수기관’정조준

지난해 말 열린 제6기 고양시 시민감사관 간담회
지난해 말 열린 제6기 고양시 시민감사관 간담회

시는 올해 시민이 공감하고 신뢰하는 청렴 ‘최우수기관’도약을 목표로 반부패·청렴 정책을 보다 다양하게 추진할 방침이다.

먼저 공직사회 내 세대간 가치관을 이해하고 상호 존중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간부공무원과 엠지(MZ)세대 공무원을 대상으로 청렴토크콘서트를 새롭게 진행한다. 

이동환 시장이 직접 무대에 올라 직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청렴을 주제로 대담을 이어갈 계획이다.

고양시 공직자 대상 청렴교육
고양시 공직자 대상 청렴교육

또 갑질문화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해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신규공무원들에게는 기관장이 친필로 청렴서한문을 전달해 시 구성원으로서 청렴실천의지를 높인다. 

지난해 시작된 청렴방송은 직원들이 직접 방송문안 공모부터 녹음, 방송까지 참여하도록 해 공직사회에 ‘청렴의 일상화’를 뿌리내릴 계획이다.

더불어 외부체감도 향상을 위해 시 산하기관과 청렴협의체 운영을 강화해 기관별 청렴시책을 공유하고 민간 기업과 소통하는 청렴거버넌스 간담회도 확대한다. 

버스정보시스템에는 청렴문구를 표출해 시민들의 청렴인식을 높이는 등 다양한 청렴활동으로 지역사회 전반에 청렴문화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 실효성 있는 사전 예방 감사 시스템 운영…시 재정 건전성 확보

덕양구 보건소 청렴캘리그라피
덕양구 보건소 청렴캘리그라피

자체감사는 내실화해 공정하고 투명한 감사행정을 추진할 방침이다. 

올해는 18개 기관 중 상반기는 도로건설사업소와 덕양구청, 하반기는 일산동구청과 고양도시관리공사 종합감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시는 올해 감사계획을 시 홈페이지에 미리 공개해 관련 제보를 적극수렴하고 공직비리 신고 활성화를 위해‘공직비리 익명신고시스템’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시정운영과 시민생활에 밀접한 분야는 특정감사를 실시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전 개선한다. 

고양시 공직비리 익명신고센터
고양시 공직비리 익명신고센터

상반기에는 재정운용실태와 지방보조금을 점검해 재정건전성을 확보하고 하반기에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노후 교량 등 공공시설물 안전관리 실태를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아울러 다양한 분야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을 갖춘 ‘시민감사관’과 ‘외부전문가’를 적극 활용한다. 

현재 전문분야 15명과 일반분야 5명, 총 20명으로 구성된 제6기 시민감사관이 활동 중이며 오는 9월에는 제7기 시민감사관 20명을 새로 위촉할 예정이다. 

주요정책 집행에 앞서 일상감사와 계약심사 시행으로 집행, 계약, 예산관리 등의 적법성·타당성을 사전점검해 예산을 절감하고 사업 효율성을 높인다. 

자체발주한 주요 공사장은 전문가 합동 멘토링을 진행한다. 

공사현장의 감독관 부당행위 여부, 설계도면 적정시공 여부, 위험요소 등을 확인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시공사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공익신고제도를 안내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