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5 21:39 (목)
연수구 송도관리단, 2년 만에 현장 셋방살이 끝
상태바
연수구 송도관리단, 2년 만에 현장 셋방살이 끝
  • 백용찬 기자
  • 승인 2024.02.26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도동 178-1 지상 1층 단독 임시청사 신축…오는 10월 이전
인천경제청과 토지 무상사용허가·향후 토지매입 협의 등 완료

인천 연수구가 송도동 주민들의 현장 행정을 위해 2022년 출범시킨 송도관리단이 오는 10월 개청 2주년을 맞아 셋방살이를 끝내고 단독 임시청사에 새 둥지를 튼다.

현재 송도동 미추홀타워 17층 일부를 임대해 사용하고 있는 송도관리단이 단독청사 업무를 시작하면 주민 접근성뿐 아니라 주민 불편에 대한 즉각적 현장 대응과 효율적 구정 관리도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는 송도동 178-1번지 일대 715 9㎡ 대지에 지상 1층 규모의 송도관리단 임시청사를 건립기로 하고 지난 20일 설계에 들어가 4월 설계 완료와 공사 발주에 들어갈 예정이다.

예정지 일대는 송도동 트리플스트리트, 송도누리공원, 송도글로벌파크 등이 인접해 있어 지역주민뿐 아니라 송도지구 이용자들도 편리하게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구는 경제자유구역청과 송도국제도시 내 공공청사 건립을 위한 부지 선정과 매입 등에 관련해 오랜 협의를 거쳐 토지 무상사용허가와 향후 토지매입 협의 등을 완료한 상태다.

새 임시청사는 민원실, 민원편의공간, 송도관리단 사무실, 회의실 등을 갖춘 지상 1층의 총면적 2300㎡ 규모로 주차장 120면도 별도로 확보할 예정이다.

구는 빠른 임시청사 건립을 위해 사업 기간을 8개월로 계획하고 설계 착수에 이어 5월 착공해 9월까지 공사를 마무리하고 오는 10월 개청 2주년에 맞춰 단독청사에서 업무를 시작한다.

구는 이번 단독 임시청사 건립을 계기로 송도관리단의 업무 및 조직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송도국제도시 구민의 수요에 맞게 행정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해 10월 21만 명으로 원도심 인구를 추월한 송도동은 계속된 인구 유입으로 행정 수요가 크게 늘어나 도시관리 기능 강화와 주민들을 위한 현장 대응 능력 향상이 필요한 곳이다.

2019년 4개 팀으로 본청에서 업무를 시작한 송도관리단은 민선8기 출범과 함께 2022년 조직을 국장급(4급) 단장으로 승격해 송도동 미추홀타워 17층으로 이전해 6개 팀으로 현장 운영을 시작했다.

이어 지난 1월엔 조직을 ▲송도정책 ▲송도시설관리 2개 과에 ▲송도행정 ▲송도주택 ▲송도위생 ▲송도기반 ▲송도공원 ▲송도조명 ▲송도환경 등 7개 팀으로 확대해 현재까지 운영 중이다.

송도관리단 현장 운영은 구청장 후보자 시절 공약사항으로 확대 이전과 함께 그동안 송도관리단 사무실 내에 구청장 집무 공간을 두고 수시로 송도동 주민들과 소통하며 현장 행정을 펼쳐 왔다.

이재호 구청장은 “이번 송도관리단 임시청사 건립 사업은 송도의 발전과 지역주민들의 편의를 고려한 중요한 사업”이라며, “보다 신속하고 안정적인 추진을 통해 빠른 시일 안에 구민들에게 편의가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