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9 14:20 (월)
‘새빛 하우스’ 참여 가구 모집
상태바
‘새빛 하우스’ 참여 가구 모집
  • 김창석 기자
  • 승인 2024.03.11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후 저층 주거지 집수리 도모

수원시가 11일부터 다음 달 30일까지 ‘새빛 하우스’사업에 참여할 가구를 모집한다.

‘수원형 저층 주거지 집수리 지원사업’인 새빛 하우스는 집수리 지원구역 내 노후 저층 주택의 집수리 비용을 지원하는 것이다. 

지원 대상 주택은 사용 승인일로부터 20년 이상 지난 4층 이하 주택(단독·다세대·연립)주택이다. 

최대 1200만 원(자부담 10%)을 지원하며, 올해 예산은 43억 8000만 원이다.

시는 ▲방수·단열·창호·설비·외벽공사 등 성능 개선을 위한 집수리 공사 ▲도로에 접한 담장 철거, 담장 균열 보수, 대문 교체, 쉼터·화단 조성 등 외부 경관 개선공사 ▲침수·화재 등 재해 방지시설 설치 공사 ▲재해 피해 가구 복구공사 등을 지원한다. 

특히, 취약계층은 주택 유형별 최대 금액 내에서 전액 지원한다.

시는 지난해 10월 첫 집수리 기념식을 열었고, 현재까지 노후 주택 305호의 집수리를 지원했다. 

올해는 700호를 지원하며 ‘2026년까지 2000호 지원’을 목표로 사업을 전개한다.

신청을 원하는 주택 소유자는 집수리 지원사업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견적서 등 서류와 함께 수원도시재단주거복지센터에 방문 제출해야 한다.

단가·지원 적정성 등을 검토해 평가한 후 현장 점검을 거쳐 오는 6월 대상자를 선정한다.

집수리 전문가의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모바일 시정 참여 플랫폼 ‘새빛 톡톡’신청 접수 게시판에서 신청할 수 있다. 

다음 달 12~27일 매주 금·토요일 만석공원과 고색역 1번 출구에 있는 이동식 상담소에서 컨설팅을 제공한다.

시 관계자는 “새빛 하우스 신청 의사를 밝힌 시민들에게 문자 메시지로 절차를 안내하고, 집수리 지원구역 내 현수막을 게시하는 등 사업을 적극 홍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