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5 21:39 (목)
김진표 의장, 영국 상·하원의장 면담 및 하원의장 주최 리셉션 참석
상태바
김진표 의장, 영국 상·하원의장 면담 및 하원의장 주최 리셉션 참석
  • 채기성 기자
  • 승인 2024.03.21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을 공식 방문한 김진표 국회의장은 지난 20일(현지시간) 웨스트민스터궁을 찾아 린지 하비 호일 하원의장과 존 프란시스 맥폴 상원의장을 각각 면담하고 의회 외교와 실질적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먼저, 하원의장 접견실에서 이뤄진 호일 의장과의 면담에서 김 의장은 “우리 국민들은 한국전 당시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병력을 지원해 한국의 자유 민주주의를 위해 싸웠던 영국인들의 숭고한 희생을 기억한다”며, “지난해한-영 수교 140주년을 맞이하는 해에 양국 관계가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돼 기쁘다”고 말했다.

또 김 의장은 지난해 12월 우리나라 국회에서 만장일치로 채택한 한-영 수교 140주년 기념 특별 결의문을 언급하며, “대한민국 국회는 의회민주주의의 역사를 만들고 오랜 전통을 지닌 영국 의회와 다양한 방식의 교류 협력을 통해 상호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에 호일 의장은 “양국은 피를 바탕으로 맺어진 깊은 관계”라며 김 의장의 방문을 환영했다.

이어 김 의장과 호일 의장은 교역·통상, 과학기술, 에너지, 인적교류, 외교·안보 분야 등에서 의견을 나누며 상호협력을 다짐했다.

먼저, 김 의장은 교역·통상 협력과 관련해 “양국은 2022년 교역액이 120억 달러을 상회하는 등 안정적인 무역관계를 유지 중”이라며 “현재 런던에서 열리고 있는 양국 간 FTA 개선 협상이 잘 진행돼 양국 경제안보 강화 및 공급망 안정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과학기술 협력과 관련해 “바이오, AI, 우주, 반도체, 디지털 분야 등을 중심으로 양국 간 협력이 보다 확대되길 바란다”며, “오는 5월 양국 공동으로 개최 예정인 제2차 AI 안전성 정상회의에서 AI 글로벌 거버넌스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희망했다.

김 의장은 에너지 협력과 관련해서는 “양국이 원전과 재생에너지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해상풍력 공급망 관련 기자재 분야에서 양국 기업들이 비즈니스 협력을 확대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