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5 21:39 (목)
김진표 의장, 영국·독일·네덜란드 순방 의회교류 및 실질협력 확대 추진
상태바
김진표 의장, 영국·독일·네덜란드 순방 의회교류 및 실질협력 확대 추진
  • 채기성 기자
  • 승인 2024.03.28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영국·독일·네덜란드 8박 10일 간 공식 방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27일 귀국했다. 

김 의장은 이번 방문에서 각국 의회 정상들과 회담을 갖고 의회교류 활성화에 나섰고, 원전·풍력·수소 등 에너지 분야 협력, 반도체 등 첨단산업 분야 협력, AI 등 과학기술 분야 협력 등 실질적인 경제협력 확대 방안을 집중 추진했다.

먼저, 김 의장은 영국을 방문해 린지 하비 호일 하원의장 및 존 프란시스 맥폴 상원의장과 각각 회담을 가졌다. 

김 의장은 회담에서 교역·통상 협력 관련 양국 FTA 개선 협상의 원활한 진행을 당부했고, 에너지 협력 관련 해상풍력 기자재 공급망에 대한 양국 기업들의 비즈니스 협력 확대를 희망했다. 

이어 김 의장은 한국전 참전기념비로 이동해 헌화했고, 호일 의장 주최 리셉션에 참석했다. 

호일 의장은 “한국은 영국과 글로벌 문제에서 옳은 자의 편에 설 수 있는 나라”라며, “김 의장의 이번 방문은 양국 협력을 더욱 깊게 하는 계기가 됐다”고 김 의장의 방문을 환영했다. 

리셉션에는 키어 스타머 노동당 대표 및 테리사 메이 前 총리를 비롯한 다수의 영국 하원의원들이 참석해 김 의장과 환담을 나누며 양국 의회교류에 대한 높은 관심을 드러냈으며, 9명의 한국전 참전용사들도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김 의장은 상·하원 합동면담에서 반도체 협력과 관련해 “양국 반도체 아카데미 협력과 산업당국 간 반도체 대화를 통해 반도체 인재 양성과 장비 공급망 협력 기반이 강화되길 바란다”고 희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