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9 02:57 (월)
겨울철 안전한 산행 준비하자
상태바
겨울철 안전한 산행 준비하자
  • 경도신문
  • 승인 2017.12.20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 향 미

최근 내린 눈으로 아름다운 설경을 보러 산행을 결심하는 사람들이 많을거라 여겨지는 한주이다.

산에 올라 아름다운 경치를 보고 있으면 속이 후련해지고 기분이 좋아진다.

하지만, 이런 겨울 산행에 대한 준비가 없다면 아름다운 산행이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겨울철 산행은 작은 부주의도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와 예방으로 안전사고에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겨울철 산행시 안전사고 예방요령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산행 전 기상정보, 산행코스, 소요시간 등 충분한 검토를 통해 자신의 체력에 맞는 치밀한 계획을 세운다.

둘째, 각종 등산용품(아이젠, 스패치, 랜턴), 등산복(방수, 방한), 휴대전화, 비상식량, 구급약품 등을 철저히 준비한다.

셋째, 산행 전에는 10분간의 스트레칭, 10분간의 걷기를 통해 충분히 몸의 근육을 풀어준다.

넷째, 단독산행은 피한다.

다섯째, 수시로 기상정보를 파악하고, 폭설 등 기상 악화 시에는 즉시 인근 대피소 등 안전한 곳으로 대피한다.

마지막으로 사고 시 대처요령은 사고 즉시 119에 신고를 해야 한다.

신고 시 사고위치를 알릴 때는 소방관서에서 설치한 국가지점(산악위치)번호판에 명시된 번호를 알리거나 이름 있는 계곡이나 봉우리 이름을 알려야 위치를 찾기가 쉽다.

추락 탈진 등 부상 정도를 명확히 알려 줘야 119구조대가 신속히 생명을 구조할 수 있다.

‘유비무환(有備無患)’이라는 말이 있듯이 모든 사고는 사전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언제 어떻게 일어날지 모르는 사고에 대비하는 방법은 철저한 사전준비만이 해답이다.

겨울철 한파가 매서운 시기에 건강관리에 유의하고 산행 시 불의의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모두가 주의를 기울여야 할 때이다.

<인천계양소방서 홍보팀 소방장 정 향 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