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5 21:39 (목)
또 정당만 보고 표 찍는 遇를 범할 것인가
상태바
또 정당만 보고 표 찍는 遇를 범할 것인가
  • 경도신문
  • 승인 2018.05.27 2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의 공식 선거운동이 31일부터 시작돼 각 정당과 후보들은 13일간의 열전(熱戰)에 들어간다.

전국적으로 국회의원 12명, 시, 도지사 17명, 기초단체장 226명, 광역의원 737명, 기초의원 2927명, 교육감 17명, 교육의원 38명 국회의원보궐 의원 8명 등 총 4057명을 뽑는 이번 선거는 정당의 후보공천 과정에서부터 많은 사건과 잡음이 발생했다.
 
향후 본선거전의 혼탁성을 예고하는 부분이다.

차기 총선과 대선을 코앞에 두고 있는 여·야는 이미 기선제압을 위해 공방(攻防)을 시작했다.
이러한 전국적인 긴장감과는 달리 경기도의 선거전은 비교적 차분하게 치러지고 있다.
전국적으로 `여풍(女風)`바람도 거세다.
등록후보 9361명 가운데 여성이 25,1%인 2354명에 달했다.
국회의원 3명, 광역단체장에 6명, 기초단체장에 35명, 광역의원에 276명, 기초의원에 999명의 여성이 각각 도전장을 던졌다.
교육감 선거에도 6명이 출마했으며 광역의원과 기초의원의 여성 후보 숫자가 크게 늘었다.

더민주당이나 자유한국당 공천과정에서 지역당협위원장이 쥐락펴락해 지역 일꾼을 뽑는지 국회의원의 하수인을 뽑는지 모르겠다는 비난이 고조되고 있고, 이로인해 지역 정치권에서는 이번 지방선거가 후보자들만의 잔치로 끝나는게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그리고 각 정당 후보들이 지역 정서만 믿고 제대로 된 공약 및 정책 개발은 아예 뒷전으로 미뤄 유권자들의 관심을 크게 떨어뜨려 투표기피현상을 초래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굳이 이번 선거전에서 이슈로 떠오르는 부분을 꼽자면 바른미래당과 무소속 기초 단체장 후보들의 선전(善戰) 여부이다.

특히 경기북부지역의 기초단체장 선거의 경우 의정부 천강정후보 등 자유한국당 공천결과에 불만을 품은 많은 중량급 인물들이 출사표를 던졌다.

의정부시장, 양주시장과 시의원으로 출마하는 의정부시ㆍ양주시 시의회 의원과을 지낸 각 후보들은 무소속 연대를 결성해 공동선거전을 펼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이번 선거는 현역 단체장이 가지고 있는 프리미엄은 대단해 상당한 위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선거에서 주목되는 또 다른 부분은 5명의 후보가 경합하고 있는 경기도교육감 선거다.
대부분 후보들이 화려한 경력을 가지고 있지만 교사출신, 교수출신, 전교조 출신 등으로 분류할 수 있어 어떤 그룹에서 당선자가 나올지 관심사항이다.

결과적으로 취업난이 사회적 문제가 되는 상황에서 유급화 5년째를 맞은 지방의원직이 매력적인 전문직으로 부각되고 있고, 지방정치가 정치란 개념을 뛰어넘어 풀뿌리민주주의의 본산으로 정착되고 있다는 점은 고무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다양한 계층의 고학력 청장년층의 지방정치 참여가 늘어난다는 수치적인 개념만으로는 우리나라의 풀뿌리민주주의가 한층 성숙되고 발전될 수 있다는 가설을 설정하기에는 여전히 역부족이다.

이는 지방정치에 대한 유권자들의 참여도는 여전히 풀뿌리민주주의 도입 초기와 별반 달라진 것이 없다는 점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풀뿌리민주주의가 한단계 성숙되고 국민들의 지방정치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유권자들의 적극적인 투표참여가 더욱 절실한 시점이다.

제대로 된 공약을 내놓지 않은 후보가 당선된다면 그들은 자신의 이해에 따라 정책을 추진할 공산이 크기 때문에 지역주민들은 피해자로 전락한다.

이번 지방선거가 위험한 것은 ‘주민들의 선택권 자체가 말살될 수 있다는 사실’이라는 전문가들의 지적을 후보자들은 물론 유권자들도 새겨 들어야 한다.

6.13지방선거가 진정한 지역 일꾼을 뽑는 정책대결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

각 후보들은 선거운동을 스타트하면서 무엇보다 공명선거에 대한 의지를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

한 지역을 대표하는 지도자가 되겠다고 나선 사람들이 불탈법을 저질러선 안된다.

그리고 유권자들은 과거처럼 단순히 정당만 보고 지지후보를 선택하는 어리석음을 범해선 안된다.

가정에 우송되는 홍보물이나 언론보도를 꼼꼼하게 살펴보면 각 후보들의 정책과 철학을 읽을 수 있고, 세금납부 실적이나 병역의무 이행 여부, 전과 유무도 알 수 있다.

제2사회부기자 황 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