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8 20:09 (일)
“작은 관심으로 주택화재예방 실천해야”
상태바
“작은 관심으로 주택화재예방 실천해야”
  • 경도신문
  • 승인 2015.05.17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즈음 뉴스를 보다보면 화재로 인한 피해사례가 연일 보도되고 있다.

화재유형을 살펴보면 대형화재보다는 주택화재 빈도가 높으며 발화요인은 부주의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전기적 요인이다. 사소한 부주의는 큰 화를 부른다.

설마 우리 집은 괜찮겠지 하는 안이한 생각과 행동이 큰 재난의 시작인 것이다.

우리는 매일 TV, 신문, 인터넷 등에서 보고되는 각종 주택화재사건을 접하지만 그냥 흘려버리는 경우가 대다수다. 화재는 우리에게 지울 수 없는 아픔을 주는 재난이다.

사전예방이 중요하다는 것은 너무나도 잘 아는 사실이지만 화재발생 전에 주의를 기울인다는 것은 쉽지 않다. 신속한 진화작업이 피해를 줄일 수 있지만 일단 화재가 발생하면 크던 적던 피해를 가져온다.

조금만 관심을 갖고 주의를 기울이면 화재를 막을 수 있다.

화재예방은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것만큼 어려운 일이 아니다.

우리 집부터 안점 점검을 해 수많은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가 있다.

가장 기본적인 사항은 1가정 1소화기 비치하기,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금지, 과도한 전열기 사용을 삼가하기, 가스취급 시 안전점검 후 사용하기, 사용 후 중간밸브 잠그기, 화기 취급 시 자리비우지 않기, 보일러 과열, 소음, 진동 등 이상이 없는지 확인 등 이다.

또한 화재 발생 시 침착하게 119에 신고하기, 소화기 사용방법 숙지하기, 유사시 안전하게 대피하기, 출동하는 소방차량 길 터주기 및 안내하기 등도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민 모두의 관심과 실천이 필요한 부분이다.

큰 화재든 작은 화재든 크나큰 재난을 불러 올 수 있는 위험한 결과를 초래하므로 우리가족과 이웃이 보다 안심하고 살 수 있는 환경이 될 수 있도록 나부터 관심을 가지고 화재예방을 실천하자.

<인천남부소방서 관교119안전센터 소방위 구 성 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