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5 21:39 (목)
광복70년 위대한 여정 새로운 도약
상태바
광복70년 위대한 여정 새로운 도약
  • 김창석 기자
  • 승인 2015.05.19 0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 국민과 대한민국이 함께하는 광복 70년 기념행사의 주제어로 위대한 여정 새로운 도약이 선정됐다.

광복 70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는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광복 70년 주제어 및 엠블럼 선포식을 열고 주제어와 엠블럼을 공개했다.

엠블럼은 광복 70년을 형태적으로 쉽게 연상할 수 있도록 숫자 70을 형상화한 점이 눈에 띈다.

그리고 숫자 7의 푸른색 그라데이션 컬러는 광복 70년 동안 국민이 합심해 오늘의 대한민국을 이룬 위대한 여정을 표현하고 희망찬 내일을 준비하는 푸른 기상을 의미하기도 한다.

위원회가 공개한 주제어와 엠블럼을 8.15 경축식과 위원회가 주관하는 한중 청소년 자전거 대장정, 유라시아 친선특급 사업 등 기념사업을 비롯해 지방자치단체와 민간단체에서 주관하는 광복 70년 행사에 사용할 것으로 본다.

그러면서 주제어와 엠블럼을 정부 청사, 역사박물관 등 공공청사의 외벽에 대형 현수막 게재하는 한편 옥외 전광판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알리게 된다.

아울러 8월 발행되는 기념주화와 기념우표에도 광복 70년 슬로건과 엠블럼을 활용할 방침이다.

주제어 가운데 ‘위대한 여정’은 나라를 되찾기 위한 독립운동, 전쟁의 폐허 속에서 경제성장과 산업화를 달성해 무역 1조 달러를 달성한 세계 8대 무역 강국, 동·하계 올림픽 유치와 성공적인 월드컵 개최 등 광복 70년 대한민국의 위대한 역사를 의미한다.

새로운 도약은 이러한 성취를 이뤄낸 민족적 역량과 자부심을 바탕으로 국민이 하나 되어 선진사회와 광복 이후의 미완의 과제로 남아 있는 통일국가의 전기를 마련해 나가자는 뜻을 담고 있다.

위원회는 국민이 스스로 광복의 의미를 찾도록 하기 위해 광복 70년 관련 국민 참여 기획을 대폭 확대하는 반면 대학생 통일희망 캠퍼스, 청소년 나라사랑 탐방단 등을 운영하고 역사의식 제고를 위한 임시정부 장정을 따라 한중 청소년 자전거 대장정, 대한민국 해양 영토 대장정, 2030 미래창조 순례단 등도 기획 중에 있다.

여기에다 사이버 공간에서의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광복 70년 70인의 독립운동가 웹툰을 개발·보급하고 동영상 공모전(Peace Flag 공모전) 등도 추진할 것으로 보며, 회오리치는 태극은 무궁무진한 우리나라 민족의 에너지를 역동적으로 표현하고 온 국민이 하나 되는 모습, 통일국가로 나아가는 염원을 표현했다.

 거기다 숫자 0은 지구의 일출을 우주에서 바라본 형상으로 해가 떠오르는 찰나를 표현함으로써 새로운 도약을 위한 설렘을 역동적인 이미지로 표현하고 있다.

물론 선포식에서 광복 70년 사업 예산이 어느 정도 마무리 단계이기 때문에 선포식을 계기로 이제부터는 일관된 메시지 하에 광복 70년 기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는 정부의 생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