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5 21:39 (목)
저출생·고령사회 대응 ‘만전’
상태바
저출생·고령사회 대응 ‘만전’
  • 김창석 기자
  • 승인 2021.03.29 2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집 확충 및 행복주택 공급 확정

경기도가 저출생·고령사회 대응을 위해 국공립 어린이집을 매년 150개소 확충하고, 신혼부부·청년·고령자를 대상으로 하는 경기 행복주택을 내년까지 1만 호 공급한다.

도는 29일 이용철 행정1부지사 주재로 인구정책 조정 위원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포함한 ‘저출생·고령사회 시행계획’을 심의·확정했다.

이 자리에는 최원용 기획조정실장, 손임성 도시정책관, 김인순·이제영·장대석·김태형·유영호·이진연 도의원, 김정근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 교수, 유정균 경기연구원 연구위원 등 민간 전문가 6명과 관계 공무원 10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향후 5년간 도의 저출생 고령사회 정책 추진 방향을 발표했으며 ‘모든 세대가 함께 행복한 경기도’라는 비전 아래 ‘공정사회 실현’, ‘삶의 질 개선’, ‘인구 변화 대응’이라는 목표를 설정했다.

이에 기반한 4대 추진전략은 ‘모두의 일과 삶이 존중받는 경기’, ‘안심하고 함께 키우는 경기’, ‘청년이 행복한 경기’, ‘노후가 활기찬 경기’로 정했다.

앞서 도는 지난 4~5일 인구정책 조정 위원회 분과위원회를 열고 올해 저출생·고령사회 핵심사업을 선정했으며, 앞으로 추진 상황 점검과 인구 영향 평가를 실시해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홍보할 계획이다.

핵심사업은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경력 단절 여성 취업 지원 ▲청년, 신혼부부의 주거 안정을 위한 ‘경기 행복주택 건설’ ▲기술교육과 일자리를 연결하는 ‘새로운 경기 징검다리 일자리 사업’ ▲출산 가정에게 출생아 1인당 50만 원의 지역화폐를 지원하는 ‘산후조리비 지원’ ▲지역 어르신에게 심리 상담, 복지 상담 등을 통해 어르신과 어르신 가족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리는 ‘노인 종합 상담센터 사업’ 등 17개 사업이 있다.

이 부지사는 “저출생 극복을 위해 주거 공급, 청년 일자리 확대 및 돌봄 공백 해소가 시급하다”며, “급격한 고령화에 대비한 안정적 노후 생활 보장 지원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저출생 고령화 문제 해결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위원회의 적극적인 도움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인구정책 조정 위원회는 2017년 3월 전국 최초로 출범했으며 인구정책 제안과 협의, 부서 간 의견 조정, 평가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현재 행정1부지사를 위원장으로 도의원, 민간 전문가, 실·국장으로 구성돼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