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9 20:27 (월)
광명시 ‘치매 안전망’ 구축
상태바
광명시 ‘치매 안전망’ 구축
  • 김종식 기자
  • 승인 2023.08.02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치매 안심마을 공모사업 선정

광명시가 치매 예방 사랑방을 조성하는 등 ‘치매 안전망’구축에 나선다.

시는 올해 보건복지부 ‘치매 안심마을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이달부터 치매 안심센터를 통해   ‘치매가 있어도 함께하는 시민 웃는 광명 사업’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치매 안심마을’은 지역사회 구성원의 치매 인식을 높이고, 치매 환자와 가족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읍·면·동 단위로 치매 친화 공동체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현재 광명에는 광명2동, 소하1동, 소하2동이 치매 안심마을로 지정돼 있다. 

이번 사업은 치매 친화적 커뮤니티를 조성하고, 치매 안심 협의체 구성 등 안전망 강화, 가족 상담 프로그램 운영 등 돌봄 지원을 내용으로 한다. 

우선 치매 환자와 가족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을 선정해 ‘치매 예방 사랑방’을 조성한다. 

이곳에는 치매로 인한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마음 분석 훈련 시스템’과 치매 관련 정보를 얻고 인지 증진 활동을 할 수 있는 스마트 테이블을 설치할 예정이다. 

또한 광명동, 철산동, 하안동, 소하동에 ‘권역별 치매 안심 협의체’를 구성한다. 

협의체는 치매 환자를 돕는 시민  자율 조직으로, 치매 안심센터와 협력해 치매 환자 조기 발견 및 인식 개선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전문 교육을 통해 ‘치매 지도사’70명도 새로 양성한다.

치매 환자를 돌보는 보호자를 위한 ‘토닥토닥 마음 헤아림’심리 상담을 지원한다. 

전문 상담사를 통해 심층 상담을 제공하고, 보호자를 정서적으로 지지해 치매 돌봄 부담을 완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치매 환자 신체 등에 부착하고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해 실시간으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스마트 태그’도 50명에게 추가 지원한다. 

지역 내 치매 안심 가맹점으로 지정된 미용실 20곳을 통해 치매 환자와 가족 120명에게 ‘이·미용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지난 5월 전국 최초로 치매 환자와 가족, 자원봉사자 등 30명으로 구성한 기품 합창단의 역량 강화를 위해 선진지 견학을 지원할 예정이며, 다음 달에는 치매 극복의 날 기념행사 합창 공연도 시행해 이들의 정서 함양을 도울 방침이다.

시는 안전 손잡이 및 안전봉 설치, LED 실내 텃밭, 기품 리더(자원봉사자) 양성, 치매 예방 현판 설치 등 치매 안심마을 내 안심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박승원 시장은 “치매가 있어도 어디에서나 안심하고 함께 웃으며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촘촘한 치매 안심 관리체제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