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9 20:27 (월)
김포, 한강하구 물길이용 활성화 연구용역
상태바
김포, 한강하구 물길이용 활성화 연구용역
  • 강복영 기자
  • 승인 2023.12.21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가 지난 20일 한강하구물길이용 활성화 방안에 대한 용역 결과서를 통해 ▲신곡수중보 하류 추가 보 설치의 당위성과 ▲한강하구 물길 이용 활성화를 위한 후속 연구 필요를 제기했다.

시는 이번 연구를 통해 한강하구 일부 구간의 세굴과 퇴적으로 안전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재확인했다고 언급하며, 재해 예방과 안전 담보를 위해 한강하구 물길 이용 방안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연구가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강하구 신곡수중보 하류의 하상 및 수심 변화를 분석하고, 신곡수중보 하류 추가 보 설치 등의 시나리오를 적용해 선박 운항 가능성을 검토했다고 전하며, 수리모형을 시나리오별로 적용한 결과 신곡수중보를 존치한 상태에서 전류리 부근에 수중보를 신설할 때 수심이 가장 깊어 선박 운항 조건이 최적이라고 밝혔다.

시는 앞서 6월 경기도 정책연구용역 과제로 선정된 ‘한강하구 물길이용 활성화 방안’ 연구를 경기연구원을 통해 진행했다. 

이번 연구는 이기영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연구책임을 맡아 7~12월까지 진행됐으며, ▲한강하구 관련 주요 시설 및 현황조사 ▲한강하구 관련 문헌조사 ▲하상 및 수위 분석을 위한 수리모형 구축 ▲신곡수중보에 중앙 갑문 설치, 한강하구 수중보 추가 설치 등을 고려한 8가지 시나리오 구상 ▲수리모형 적용을 통한 시나리오 결과 분석 ▲시나리오별 장단점 분석 및 한강하구 이용 최적 방안 제안 ▲한강하구 이용 활성화를 위한 추진전략을 연구범위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