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9 20:27 (월)
김기령의 지식 재산 千 態 萬 象
상태바
김기령의 지식 재산 千 態 萬 象
  • 경도신문
  • 승인 2015.06.10 2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부도 발명가가 될 수 있다
          ▲ 김 기 령

요즘 시판되고 있는 세탁기의 텔레비전 광고를 본 적이 있다. 유명 대기업에서 판매하는 제품인데 세탁기 뚜껑을 열면 플라스틱제로 된 대야가 딸려 나와 그 속에 빨래를 넣고 애벌빨래를 한 뒤 드럼통에서 본 빨래를 할 수 있게 하는 제품이다.

세탁물을 세탁기에 넣어 빨기 전에 직접 손으로 빨 수 있어 때나 얼룩을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고, 세탁 전에 오물이 다른 빨래와 섞이는 것을 방지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는 제품이다.

주부가 사랑하는 아이들이나 가족의 옷가지를 직접 손빨래 할 수 있어 세탁에 정성과 사랑을 더 할 수 있는 참 좋은 아이디어의 제품이다.

주부들의 심리 상태를 잘 반영한 물건인데 어느 주부의 발명이거나 주부로부터 얻은 아이디어를 반영한 발명이라는 생각이 든다.

요즘은 사회 각 분야에서 여성의 진출이 늘어나고 있는데 섬세하고 감성적인 여성의 장점을 살리면 사회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다.

특히 새롭고 편리하며 창의적인 제품을 개발하는 발명분야에서는 커다란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의류나 가방 등 피혁제품, 액세서리 등의 분야에서 참신한 아이디어 제품을 개발해 크게 성공한 여성 사업가들에 대한 소식도 종종 들리고 있다.

아직도 대부분의 주부들은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라도 발명으로 연결하려는 생각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들은 발명이나 제품의 개발은 회사에 소속된 연구원이나 개인 발명가들만 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최근 어느 대기업에서는 주부들의 아이디어를 공모해 당첨되면 일정한 포상금을 지급하고 상품권 등을 선물하는 사례도 보았는데 주부들이 직접 발명에 관심을 갖고 제품을 개발하면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발명을 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발명 기법이 소개되고 있는데 주요한 것들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주변의 사물에 대한 세심한 관심을 갖고 불편한 점이나 문제점을 세밀히 관찰해 문제점이 어디에 있는지를 살피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곰곰이 생각해야 한다. 떠오른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정리해 기록해 두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발명 노트는 발명아이디어를 개량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본인이 발명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중요한 근거가 된다.

새로운 발명에 대해서 실용신안이나 특허 등 지식재산권으로 출원해 등록을 받으면 사업화를 하거나 사용권의 설정이나 양도 등 권리의 행사가 가능하다.

여성들의 일상생활 중 얻게 되는 발명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시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발명가들이나 발명학교 등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여성의 발명활동을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게 지원하기 위해서 설립된 기관인 사단법인 한국여성발명협회를 통해 지원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 협회에서는 학교발명교실,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조해 여성발명창의 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1회 자격검정을 실시해 여성발명지도사 자격증을 부여하고 있다.

자격증 보유자는 미취학 아동 보육기관 및 초등학교의 방과 후 교실 등에서 발명지도를 할 수 있다. 부문별로 주부 등 여성의 아이디어를 공모해 당첨자에 대해서는 발명에 따른 시작품의 제작과 특허 출원 등을 지원하고 있다.

우수한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공개 심사를 통해 대통령상, 국무총리상, 각 부처 장관상 및 특허청장상 등을 시상함과 아울러 부상으로 발명 장려금을 지급하고 있다.

매년 5월에는 전 세계 여성발명가들이 참가하는 세계여성발명대회를 개최해 출품한 여성발명품에 대해 심사해 시상하고 있다.

이와 같이 주부들도 발명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여러 가지 지원제도를 잘 활용하면 발명가로서 새로운 경력을 개척할 수 있고, 창조경제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