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9 20:27 (월)
하남시 ‘유네스코 GNLC’ 가입
상태바
하남시 ‘유네스코 GNLC’ 가입
  • 전건주 기자
  • 승인 2024.02.18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남시가 유네스코 평생학습 연구원(UIL)의 승인으로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GNLC)에 가입했다.

시는 2022년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대상 수상과 2023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선정에 이어 이번 GNLC 가입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평생학습 기반 구축을 이뤄냈다.

‘GNLC’는 지역사회 전반에 걸쳐 평생학습을 성공적으로 촉진한 세계 학습도시로 구성된 유네스코 국제 네트워크로, 79개국 356개 도시(국내 56개 도시)가 가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지난해 5월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에 GNLC 가입을 신청했고, 평생학습 우수성을 인정받아 국내 후보 도시로 선정됐으며, 지난 14일 UIL 최종 승인을 거쳐 네트워크 가입이 확정됐다.

특히, GNLC 가입은 시의 ‘시민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 실천’에 대한 그간의 탁월한 노력을 인정받은 것으로 ▲지역적 학습 참여 격차 해소를 위한 별자리 학습 공간 및 평생학습마을 운영 ▲하남 명사 특강 등 다양한 계층의 학습 요구에 대응한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A-B-C 하남형 평생학습 모델 구축을 통한 권역별 거점 평생학습센터 지정 운영 ▲전국 최초 부서 간 경계를 넘는 평생학습 협업 추진 ▲장애인, 시니어, 직장인을 위한 학습 기회 제공 등이 가입 배경으로 주효했다.

이현재 시장은 “회원국 간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고 세계 각국의 우수사례를 공유하며 상호 협력 증진을 통해 평생학습 체계를 한층 견고하게 구축하겠다”며, “시민이 만족하는 수준 높은 평생학습도시를 실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