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14 22:53 (일)
제물포 르네상스 사업 가속화
상태바
제물포 르네상스 사업 가속화
  • 김성배 기자
  • 승인 2024.04.03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정복 시장, 중·동구 원도심 개발 현장 점검
유정복 인천시장이 3일 중구 ‘국립 인천 해양 박물관’ 건립 현장을 찾아 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유정복 인천시장이 3일 중구 ‘국립 인천 해양 박물관’ 건립 현장을 찾아 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유정복 인천시장이 중·동구 일대 ‘제물포 르네상스 사업’현장을 점검하고 속도감 있는 추진을 당부했다.

인천시는 3일 유 시장이 국립 인천 해양 박물관 건립 현장과 동인천역 일원 복합 개발사업 현장, 숭인지하차도 건설 현장 등 원도심 개발사업 현장을 찾아 사업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먼저 유 시장은 수도권 최초 국립 해양 문화시설이 될 ‘국립 인천 해양 박물관’건립 현장을 찾아 추진 현황을 살펴보고 현장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중구 북성동 월미도 갑문매립지에 건립 중인 국립 인천 해양 박물관은 지상 4층 규모로, 부지 면적은 축구장(7140㎡) 3.7개 규모인 2만 6530㎡에 달한다. 

4개의 상설 전시관과 1개의 기획 전시실을 갖췄으며, 현재 공정률은 95%로, 유물 배치와 시범 운영 후 하반기 개관 예정이다.

이후 유 시장은 인천의 대표적인 원도심 개발사업 중 하나인 동인천역 일원 복합 개발사업 현장과 숭인지하차도 및 연결도로 건설공사 현장을 찾아 공사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동인천역 일원 복합 개발사업’은 민선 8기 1호 공약인 ‘제물포 르네상스 프로젝트’중에서도 핵심사업으로 꼽힌다. 

인천도시공사가 참여하는 공영 개발 방식으로 동인천역 일원 10만㎡를 전면 개발할 예정이며, 민선 8기 내 착공이 목표다.

‘숭인지하차도 및 연결도로 건설공사’는 중구 삼익아파트~동구 동국제강을 연결하는 전체 연장 2.92㎞, 폭 50~70m의 왕복 4~6차로로, 그중 송현고가교 468m, 송현터널 410m, 지하차도 950m, 일반도로 1,092m다. 

2022년 착공해 올해 3월 기준 공정률은 30.7%로, 내년 말 개통 예정이다.

이어 유 시장은 지난 1일 발생한 석남동 가방 창고 화재 현장을 찾아 화재 수습 상황을 살피며 화재 진압에 고생한 소방관들을 격려하고, 취약 시설물에 대한 소화 설비 점검과 안전 교육을 당부했다.

유 시장은 “지역주민들은 물론 상인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어 더 이상은 원도심 개발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며, “동인천역 일대를 원도심 발전의 핵심 거점으로 조성하고, 원도심 일대 교통망을 확충하는 등 시민들이 혁신적인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