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9 20:27 (월)
실시간 유동 인구 확인 서비스
상태바
실시간 유동 인구 확인 서비스
  • 전건주 기자
  • 승인 2024.04.04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별·연령·밀집도 등 정보 제공

성남시가 전국 최초로 시민 대상 ‘실시간 유동 인구 확인 서비스’를 이달 한 달간 시범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시민들이 가고 싶은 성남지역 공원이나 행사장, 여행지를 인구 밀집도가 낮은 시간대에 방문해 쾌적한 나들이를 즐길 수 있게 하려고 기획됐다.

시 홈페이지에 게재된 개인 PC  접속 주소나 모바일 접속 주소를 타고 들어가면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를 접속해 검색창에 가고 싶은 장소를 입력하면 해당 지역 지도와 길 찾기, 날씨 정보, 성별·연령별 실시간 인구 수, 24시간 유동 인구 변동 추이 등을 시각화해 보여준다.

아울러 지난주 유동 인구 지표 정보와 전날 같은 시간대 인구 수도 비교해 알려준다.

특히, 봄꽃 개화 시기에 맞춰 ‘성남 벚꽃 9경’을 주제로 9개 장소의 기본 정보도 제공한다.

시는 한 달간 시범 운영 뒤 설문조사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집하고, 기능 등을 보완해 하반기 2차 시범 운영을 거쳐 더 나은 실시간 유동 인구 확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나들이 전에 인구 밀집 정도를 확인하고 방문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가능해져 시민의 안전과 여가 생활에 의미 있는 변화를 주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서비스는 지난해 1월 시와 SK텔레콤이 협업해 도입·운영 중인 ‘실시간 유동 인구 모니터링 시스템’을 기반으로 기획됐다.

유동 인구 모니터링 시스템은 SK텔레콤의 실시간 유동 인구 빅데이터가 활용돼 공공 행사와 각종 지역 행사 추진 때 인구 이동 분석에 활용 중이다. 

또한 수정·중원·분당 경찰서와 협력체계를 이뤄 인파와 안전 관리 업무에도 활용하고 있다.

시는 이처럼 SK텔레콤과 협력해 유동 인구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시민 서비스와 행정 업무를 지속적으로 기획·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