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9 20:27 (월)
김진표 의장, 국외활동심사자문위원회 위촉장 수여
상태바
김진표 의장, 국외활동심사자문위원회 위촉장 수여
  • 채기성 기자
  • 승인 2024.04.08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8일 국회접견실에서 열린 국외활동심사자문위원회 위촉식에 참석해 민간위원 4인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날 위촉된 위원은 임홍재 위원장을 비롯해 국경복, 장혜경, 조봉환 위원 등 총 4명이다.

이날 위촉식에는 백재현 국회사무총장, 김교식 의장비서실장 등이 참석했다. 

김 의장은 “대표적인 소규모 개방경제이자 국제 정세에 따라 국운이 좌우되는 위기가 늘 도래할 수 있는 한국에게는 외교의 역할이 어느 나라보다 중요하다”며, “세계 10대 경제대국으로 성장한 한국은 이제 과거와 달리 세계 거의 모든 나라와 외교활동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어 “한국이 주로 상대하는 대부분의 선진국들이 외교에 있어 의회의 영향력이 커져가고 있는 만큼 이들 국가와의 외교활동은 국회 차원에서 깊이 생각하고 진행해야 한다”며 의회외교 활동이 국익을 신장할 수 있도록 자문위원들의 적극적인 활동을 당부했다.

국외활동심사자문위원회는 외부기관으로부터 지원을 받는 국회의원의 해외출장을 심의하는 등 국회의장의 자문에 응하도록 하기 위해 ‘국회의원의 직무상 국외활동 신고 등에 관한 지침’에 따라 설치되는 기구로, 국회의장이 지명·위촉하는 국회의원 및 민간위원 등 7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