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5-27 20:37 (월)
용인시 '신갈오거리 거리 축제' 개최
상태바
용인시 '신갈오거리 거리 축제' 개최
  • 박금용 기자
  • 승인 2024.04.15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시가 도시 재생사업으로 새 옷을 갈아입은 기흥구 신갈오거리에서 오는 27일 시민과 함께하는 ‘신갈오거리 거리 축제’를 개최한다.

이는 침체된 상권을 활성화해 시의 관문이던 신갈오거리의 명성을 되살리고자 추진된다.

시는 2020년 국토교통부의 도시 재생사업 공모에서 선정돼 확보한 514억 원을 투입해 신갈오거리 일대의 주거‧생활‧상권 등을 업그레이드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신갈동 행정복지센터 앞에 기존 노상 주차장을 폐지하는 대신 보도를 확장해 시민들이 쾌적하게 거닐도록 가로 환경을 개선한 ‘뮤지엄 아트 거리’가 대표적이다. 

이번 축제는 새롭게 태어난 이곳 뮤지엄 아트 거리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주민과 상인 등 도시 재생사업의 주역들은 삶의 터전이던 신갈오거리를 탈바꿈하는 데 사활을 걸고 기획부터 부스 마련까지 직접 참여해 지역 활성화에 힘을 보탰다.

이날 축제에서는 신갈의 특화 생산품인 레몬 에이드와 호두 정과 등을 맛 보고, 행사장 곳곳을 돌며 마을 지도를 채우는 스탬프 투어 등 신갈오거리만의 특색을 느낄 수 있는 체험 부스가 마련된다. 

신갈오거리 상인들이 거리로 나와 물품을 판매하는 장터도 열린다.

지역주민들과 함께 만드는 ‘신갈막걸리’(가제)도 눈여겨 볼만하다. 

시는 지역 막걸리 제조 업체인 아토양조장, 주민 등과 합세해 로컬 막걸리 개발에 힘을 쏟고 있는데, 하반기 정식 출시에 앞서 이날 축제장 내 막걸리 만들기 부스에서 시민들에게 고두밥으로 막걸리 빚는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주민 제안 공모사업에 선정된 국악인사이드팀의 사자탈놀이 공연을 비롯해 신갈동 주민자치센터와 협의체 회원들의 작품 전시와 주민들이 직접 준비한 풍물놀이와 댄스 등 공연도 펼쳐진다.

스마트 도시 재생 부스에서는 신갈오거리 도시 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선보인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체험할 수 있다.

순환 자원 회수 로봇을 통해 회수된 투명 페트병을 친환경 제품으로 선순환되는 과정을 알아보고, 태양광 충전 방식으로 폐기물을 압축하는 스마트 쓰레기통도 만날 수 있다.

어르신을 위한 AI 가상체험 기기도 선보인다. 

캐치볼이나 과일 옮기기, 운석 피하기 등 8가지 가상 현실 콘텐츠를 체험하며 뇌신경을 자극해 근육을 단련하고 인지 기능을 개선하는 역할을 하는 기기다.

AI 프린팅 부스에서는 단어 입력만으로 생성형 인공지능 작품을 만드는 프린팅 체험도 할 수 있다.

다양한 체험 부스는 신갈천(기흥교와 갈천교 사이)에도 마련된다.

신갈오거리와 신갈천을 테마로 낱말 퍼즐과 주걱 퀴즈 등 다양한 보드 게임이 진행되는 ‘신갈5잼’부스가 눈길을 끈다.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온 가족이 다채로운 놀이를 통해 지역의 역사와 유래를 알아보는 유익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 청년 상인들이 참신한 아이디어로 만들어 낸 물품을 직접 판매하는 플리 마켓과 공예 작가들이 무료로 운영하는 원데이 공예 체험 클래스도 열린다.

시 동물 보호센터도 부스를 마련해 유기동물 보호 캠페인을 하고, 시 캐릭터 조아용을 활용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조아용 스토어도 준비된다. 

낮에는 용인문화재단 아임버스커의 버스킹 공연이 행사장 곳곳에서 이어지고, 저녁에는 시 소년소녀합창단과 가수 김필, 에일리 등의 축하 공연도 펼쳐진다.

신갈오거리 축제의 모든 체험 프로그램은 무료로 운영된다. 

프로그램에 관한 상세 내용은 용인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상일 시장은 “신갈오거리 상권을 회복하고 살기 좋은 마을로 만들기 위한 도시 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신갈오거리 거리 축제’를 연다”며, “많은 시민이 예전처럼 신갈오거리를 찾아 새롭게 단장한 뮤지엄 아트 거리와 신갈천을 거닐며 특별한 추억을 만들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