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5-02 21:21 (목)
도서 구매 작업, 클릭 몇 번으로 ‘손쉽게’
상태바
도서 구매 작업, 클릭 몇 번으로 ‘손쉽게’
  • 김창석 기자
  • 승인 2018.11.19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공공도서관 수서 업무 지원 시스템 구축

그동안 수작업으로 이뤄져왔던 경기도 내 공공도서관의 도서 구매 작업을 클릭 몇 번으로 간단히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됐다.

도는 최근 이러한 기능을 갖춘 ‘경기도 공공도서관 수서 업무 지원 시스템’구축을 완료하고 19일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수서 업무는 공공도서관에서 이뤄지는 도서 구매 업무를 뜻하며, 기존에는 각 도서관별로 사서가 추천 목록이나 인터넷 서점을 뒤지며 구매할 책을 고른 다음 이를 엑셀로 전환해 발주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새롭게 구축된 수서 업무 지원 시스템은 민간 포털사이트와 도서관 빅데이터를 활용해 사서에게 신규 도서 정보는 물론,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도서 상세 정보, 추천 도서 목록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원하는 책을 클릭 하면 바로 도서관 자료관리 시스템과 연계돼 도서 주문과 등록이 쉽다는 장점이 있어 각 공공도서관별로 더욱 효율적이고 풍성한 도서 구매 환경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강태 도 도서관정책과장은 “도와 시·군, 도교육청 공공도서관까지 합치면 매년 200억 원이 넘는 예산을 도서 구매에 사용하고 있다”며, “새롭게 구축된 시스템을 통해 업무를 처리함으로써 도서 구입 예산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도서관 서비스의 만족도 역시 향상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공공도서관 수서 업무 지원 시스템에 민간포털은 물론 지역서점과 출판사까지 함께할 수 있도록 참여기관과 시스템을 확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