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5-02 21:21 (목)
정부 관광·헬스케어·농업 혁신 지원
상태바
정부 관광·헬스케어·농업 혁신 지원
  • 김창석 기자
  • 승인 2015.05.20 2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조경제혁신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팜 2.0 구현을 통해 스마트 팜 고도화를 추진한다. 따라서 작물 생육정보 등 농업 빅데이터 수집·분석 플랫폼을 구축해, 농가 등의 우수 종자 개발에 따른 천연물 기반의 고부가가치 식 의약품 개발에 활용토록 지원한다. 스마트 팜 2.0이란 파종(종자)-생산·관리-수확·가공-고부가가치 제품화-유통 등 농업의 전 단계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정밀과학농업을 실현하는 미래형 스마트 팜을 말한다. 그러면서 데이터 획득과 활용과정에서 다양한 새로운 산업에 일자리 창출도 할 수 있게 된다.
먼저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관광상품(상거래, 앱 포함)과 강원도 특화 문화콘텐츠 발굴을 지원하는 동시에 관광객의 방문빈도, 기간, 동선, 업종별 최고의 추세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관광 관련 창업, 유망 지역·업종을 1대1 상담도 해주는 관광 이해력 서비스가 다음 달에 제공할 것으로 본다. 물론 스마트 이동 스튜디오(45인승 버스개조)를 통한 1사1 모바일 홈페이지 구축(2015년 100개 지원) 등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해 맞춤형 마케팅·전자상거래를 지원하는 반면 공개모집 아이디어를 활용해 관광 콘텐츠에 주제를 접목한 큐레이션앱 제작을 지원하고, 접근이 쉽지 않은 외진곳 관광 거점을 연계·벨트화하는 창조원정대도 운용한다.
큐레이션 앱의 경우 ‘속초 여행’을 검색하면 관광소비자의 선호와 위치에 맞게 이야기로 연결된 여러 관광지를 한꺼번에 소개한다. 특히나 강원 혁신센터는 이를 위해 네이버·지역 관계기관·문화창조융합센터 등과 협업해 문학·애니메이션 영상 등 강원도 특화 문화 콘텐츠를 발굴하고 장비, 교육, 조언, 유통 등을 공동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렇게 빅데이터를 활용해 스마트 건강관리 사업의 경쟁력도 강화하면서 스마트 건강관리 기기 제작에 필수적인 빅데이터 플랫폼을 제공해 원주 의료기기테크노밸리의 중소기업들이 스마트 건강관리 사업으로 전환하는 것을 촉진한다.
게다가 고령자·원격지 환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 건강관리 시범사업을 추진해 원격의료 사업의 경쟁력 강화 및 세계 진출에 지원을 이끄는 반면 이를 계기로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와 KIST 강릉분원-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가 협업해 스마트 팜 2.0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빅데이터와 공개모집을 활용해 관광·의료·농업의 혁신을 이끈다. 그런가 하면 빅데이터 산업 성장을 위한 인프라와 대중의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 공개모집 플랫폼을 구축한다. 아울러 정부는 강원도 춘천에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를 개소하고, 강원도를 빅데이터 산업의 요람으로 육성해 빅데이터와 공개모집을 활용해 강원지역 전략 산업혁신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