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9 20:27 (월)
인천시 업무정책 포털 전면 개편
상태바
인천시 업무정책 포털 전면 개편
  • 김성배 기자
  • 승인 2020.01.01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기반 행정 혁신 구현… 소통 기능 강화

인천시가 민선7기 ‘데이터 기반 행정 혁신’을 실질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23일 업무정책 포털 운영을 개시하고 올해부터 행정에 본격 적용한다.

업무정책 포털은 2006년 구축된 기존 인트라넷인 기존 In2In 시스템을 전면 개편한 것으로 그동안 공무원들은 In2In을 통해 전자문서 생산, 전자 결재, 정보 공유, 정책 관리 등 대부분 업무를 처리해왔다.

그러나 시스템이 오래돼 직원들의 불편과 비효율이 발생했고 행정 데이터가 제대로 축적되지 못했으며, 이로 인해 시민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

이는 인천만의 문제가 아니라 오래된 인트라넷 시스템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지방정부가 안고 있는 문제다.

이와 관련 박남춘 시장은 현재 중앙부처와 자치단체가 공통으로 사용하는 온나라 시스템의 전신인 ‘e지원’시스템 개발에 직접 참여했던 경험을 살려 이러한 문제를 일찍이 간파하고 2018년 8월 시스템 전면 개편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1년 넘는 기간 동안 타 기관 시스템 벤치마킹, 직원 의견 수렴, 업무 컨설팅, 시스템 개발 회의 등 100회가 넘는 회의와 협의를 통해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하게 됐다.

이번 시스템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는 보고, 회의, 각종 협의 등 업무활동이 공약, 주요 정책, 지시사항 등 과제별로 축적되고 그 과정에서 주고 받은 의견 또한 체계적으로 쌓인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축적된 행정 데이터는 정책 관리에 활용돼 보다 나은 정책과 행정 서비스 개발을 위한 자원으로 활용되고, 인사·성과 관리에도 적용돼 공정한 인사와 적극 행정을 지원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